메뉴 건너뛰기

한국아카펠라교육연구회

조회 수 363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러블리가 간다


서울아카펠라교육연구회 회장

한국아카펠라교육연구회 사무국장

조경희


사무국 기획 특집 인터뷰, ‘러블리가 간다!’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은 현재 강원 지역 회장님이시자 한아교연 공식 편곡천재, 김승호 선생님입니다. 승호샘과의 유쾌한 인터뷰, 지금부터 만나보시죠!

 

Q. 승호샘 안녕하세요! 요즘 전국 행사에서 별로 뵐 기회가 없었던 것 같아요.(이번 페스티벌에서도 못 뵈어서 아쉬웠답니다ㅜㅜ) 혹시나 선생님을 모르실 수 있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자기소개, 그리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근황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강원 지역 회장을 맡고 있는 김승호입니다. 원주 관설초등학교에서 5학년을 가르치고 있고요, 91일부터 1년간의 육아휴직을 계획 중입니다.

한아교연 내에서는 작년까지 음반팀장으로 역할을 부여받아 학생 및 교사 음반 제작에 도움을 드리고 있었고요, 작년 말부터 가정의 사정과 건강상의 문제로 활발한 활동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구요^^;;(육아휴직 기간 동안도 비슷한 상황일 듯 합니다~~)

그래서 대외적으로 활동을 많이 하지 못하고, 그 대신 편곡과 같이 온라인 기반으로 여러 선생님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활동을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Q. 한아교연 홈페이지에 있는 편곡 곡들 지분의 대다수를 아마 선생님께서 차지하고 계시죠?^^ 편곡 서비스도 계속 담당하고 있으신데, 혹시 편곡자로서 혹은 편곡서비스 담당자로서 애로사항이 있다면 어떤 점이 있나요?


A. 애로사항이라는 것이 있을까요~? 다만 아쉬운 점이라면, 각 지역에도 굉장히 많은 능력자(?) 선생님들께서 계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역량을 마음껏 발휘하는 기회를 가로막는 것은 아닌가...하는 마음이 들 때도 있답니다.^^;;

많은 선생님들께서 편곡에 도전하시고 지도하는 학생들, 또는 같이 부를 선생님들의 특성에 맞게 곡을 만들어내신다면 좋지 않을까요?^^

 


Q. 승호샘 편곡은 대부분 어렵지 않으면서도 멋진 곡을 완성할 수 있도록 해 주셔서 참 좋아요. 특히 아이들을 지도할 때 큰 빛을 발하더라고요! 그렇게 멋진 편곡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A. 글쎄요.^^; 굉장히 원론적인 이야기이긴 하지만 일단 적어보면...

1. 노래를 많이 듣습니다. 아카펠라도 많이 들어보고, 편곡 대상 곡도 많이 듣고요.(저 같은 경우는 편곡하는 동안은 귀에 딱지가 앉을 때까지 듣는 편입니다 ㅡ.;; 그래서 편곡 하나 하고 나면 그 노래가 좀 싫어져요^^;;) 최신의 곡에 대한 동향을 위해 최신곡도 많이! 편식을 하지 않는 거죠.

2. 악보를 많이 봅니다. 다른 사람들이 한 편곡 기법, 방식을 참고하는 거죠. 작곡가들은 다양한 '샘플링'을 활용해서 곡을 만들기도 하는데, 편곡도 비슷하게 접근해보는 거죠.

3. 저는 (특별한 상황이나 요청이 없을 때에는) '듣기 좋고 부르기 쉽게'를 지향합니다. 그래야 라이브에서도 실수가 적고 호응이 좋을 확률이 높죠. 너무 음악적 욕심을 부리면 일반 대중들은 어려워할 수도 있고요.

4. 기본적인 음악 공부도 필요하겠죠?! 저는 원래 음악을 만드는 것을 좋아하기도 했지만 이론적 정립이 잘 되어있지 않았었는데, 대학원에서 공부를 하면서 많이 정리가 되었고 그 이후에 더 곡 만들기도 수월하더라고요.



Q. 한아교연 음반사업 팀장으로도 오래 활동하셨죠? 얼마 전 나온 스쿨오브아카 4정말 좋더라고요! 갈수록 퀄리티가 업그레이드되는 것 같아요. 혹시 이번 앨범 제작에 도움이 된 특별한 노하우가 있으신가요?


A. 사실 저는 진행만 담당했을 뿐, 각 동아리 지도 선생님들의 역량! 그리고 전체 디렉팅을 맡은 김주호 선생님의 공이라고 생각합니다.^^(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벌써 네 번째인 학생 음반은 사실 우리 선생님들에게는 가장 뿌듯한 사업 중 하나잖아요? 그만큼 다들 신경을 많이 쓰시고 노력해서 점점 좋은 퀄리티의 음반이 나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5집도 기대가 됩니다!!!

 


Q. 오랫동안 음반사업팀장으로 계시면서 느꼈던 점, 혹은 제작 과정에서의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A. 하하, 이거 참 부끄러운 제작 과정이기도 한데...

1. 예전에 '한울소리(국악 음반)'을 녹음할 때 저희 팀에 계시던 선생님 한 분이 무척 음치여서...^^;; 어느 정도의 오토튠으로는 도저히 정리가 되지 않아서 음표 단위로 노래를 잘라서 튠 보정을 했던 적이 있답니다.^^ 그 곡이 바로 '산도깨비'랍니다~ 전혀 티 나지 않죠? 하하

2. 사실 녹음을 맡아서 해주는 김주호 선생님이 우리 학교에서 녹음하는 걸 좋아할 때가 많아요~! 왜냐하면, 저는 학생 음반은 반복이 많은 곡을 주로 선택하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하면 실력이 조금 부족한 아이들도 퀄리티 좋은 곡을 받아 들 확률이 높거든요~ 지도하기도 좀 수월하고^^;;

5집 음반에 도전할까 말까 고민하시는 선생님들! 반복이 많은 곡을 활용해서 아이들에게 자신의 목소리가 담긴 음반을 안겨주는 건 어떨까요?^^ (갑자기 음반 참여 홍보가 되어버렸네요.^^;;)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가 있으시다면?


A. 사실 저는 계획이나 목표를 세우고 지키기 보다는 현재를 사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 이런 점은 딱히 없지만...

저는 노래하는 것도 좋지만 음악을 만드는 게 참 좋아요. 많은 사람들이 부르기 좋은 노래, 듣기 좋은 노래를 많이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승호샘에게 한아교연이란?^^


A. 음악을, 노래를 좋아하는 선생님들이 모여 즐겁게 놀 수 있는 놀이터?^^

끼가 넘치고 재능이 많은 선생님들과 함께 어울려 즐겁게 노래할 수 있는 최고의 놀이터 아닐까요? 하하하~